한눈에 알아보는 공공언어 바로쓰기
- 작성일
- 2023.03.09 09:15
- 등록자
- 장기승
- 조회수
- 153
첨부파일(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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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예시]
문화체육관광부 보도자료
20○○년도‘국민 보훈 의식 지수’조사 결과 발표!
◈ 젊은이들의 ❶“나라 사랑 정신”크게 향상 ◈
- 15세~19세까지 청소년층은 ❷전년대비 4.2점 상승한 67.2점
- 20대 젊은이들은 ❷전년대비 7.8점 상승한 69.2점
□ ○○○○처는 호국·보훈의 달 행사가 종료되는 시점인 지난 6월 30일부터
7월 3일까지 전국 ❸15세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국민 보훈 의식 지수’를
조사하였다.
“독립운동가 등 보훈 대상자의 국가 발전 기여도는 높이 평가 85.5점”
○ 한편,‘독립운동가등보훈대상자가국가를지키고 ❹발전시키는데 기여했다고
보느냐(+5.3, 80.2→85.5)’는 질문에 85.5점, ‘국가유공자를 존경하느냐
(+4.2, 772→81.4)’는 질문에 81.4점으로 나타나 ❺전년에 비해 상승해,
그동안 공훈을 선양하기 위해 추진한 보훈 활동이 국가유공자에 대한 인식을
높여주었음을 알 수 있다.
“국정 과제인 ‘보훈 대상 및 보상 체계 개편’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계획”
□ ○○○○처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 보훈 정책 수립과 집행 과정에서
국민의 이해와 참여를 ❻제고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국민 보훈 의식 지수’에는 홍보 및 ❼선양활동 뿐만아니라 각종 보훈 정책
및 내용도 영향을 주고 있다고 판단하고, 현재 국정과제로 ❽추진중인 ‘보훈
대상 및 보상 체계 개편’을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바로쓰기]
[맞춤법]
❶ “나라 사랑 정신” → ‘나라 사랑 정신’
• 특정한 구문을 강조하고자 할 때는 작은따옴표 (‘ ’)를 쓴다.
※ 큰따옴표(“ ”)는 글에서 직접 대화를 표시하거나, 말이나 글을 직접 인용할 때 쓴다.
[낱말]
❷ 전년대비
전년 대비 → 지난해보다
❺ 전년에 비해 → 지난해보다
❻ 제고하기 → 높이기
• ‘전년’은 ‘지난해’로, ‘대비’나 ‘~에 비해’보다는 비교를 나타내는 조사 ‘보다’로 바꿔 쓰고,
‘제고하기’라는 한자말보다는‘높이기’로 쓰는 것이 더 이해하기 쉽다.
[띄어쓰기]
❷ 전년대비 → 전년 대비
• ‘전년 대비’는 한 단어가 아니므로 띄어 쓴다.
❸ 15세이상 → 15세 이상
• ‘이상, 이하, 이내’는 앞말과 띄어 쓴다.
❹ 발전시키는데 → 발전시키는 데
• ‘데’가 ‘곳’이나 ‘장소’, ‘일’이나 ‘것’, ‘경우’의 뜻을 나타낼 때는 앞말과 띄어 쓴다. 여기서는
발전시키는 것’정도의 뜻이고 ‘발전시키는 데에’처럼 조사 ‘에’가 결합할 수 있으므로 앞말과
띄어 쓴다.
※ ‘길을 걸어가는데 누가 길을 물었다.’에서 ‘-는데’는 어미이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❼ 선양활동 뿐만아니라 → 선양 활동뿐만 아니라
• ‘선양 활동’이 한 단어가 아니므로 띄어 쓰고, 명사 뒤에 오는‘뿐’은 조사이므로 앞말과
붙여쓴다. ‘뿐’뒤에오는‘만’은조사이므로앞말에붙여쓰고, ‘아니다’는형용사로 독립된 단어
이므로 앞말과 띄어 쓴다.
※ ‘바라보았을 뿐이야’에서 처럼 ‘-ㄹ/을’뒤의 ‘뿐’은 의존명사이므로 앞말과 띄어 쓴다.
❽ 추진중인 → 추진 중인
• ‘하고 있는’의 뜻을 나타내는 ‘중(中)’은 앞말과 띄어 쓴다.
출처 개정 한눈에 알아보는 공공언어 바로쓰기 (국립국어원)
문화체육관광부 보도자료
20○○년도‘국민 보훈 의식 지수’조사 결과 발표!
◈ 젊은이들의 ❶“나라 사랑 정신”크게 향상 ◈
- 15세~19세까지 청소년층은 ❷전년대비 4.2점 상승한 67.2점
- 20대 젊은이들은 ❷전년대비 7.8점 상승한 69.2점
□ ○○○○처는 호국·보훈의 달 행사가 종료되는 시점인 지난 6월 30일부터
7월 3일까지 전국 ❸15세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국민 보훈 의식 지수’를
조사하였다.
“독립운동가 등 보훈 대상자의 국가 발전 기여도는 높이 평가 85.5점”
○ 한편,‘독립운동가등보훈대상자가국가를지키고 ❹발전시키는데 기여했다고
보느냐(+5.3, 80.2→85.5)’는 질문에 85.5점, ‘국가유공자를 존경하느냐
(+4.2, 772→81.4)’는 질문에 81.4점으로 나타나 ❺전년에 비해 상승해,
그동안 공훈을 선양하기 위해 추진한 보훈 활동이 국가유공자에 대한 인식을
높여주었음을 알 수 있다.
“국정 과제인 ‘보훈 대상 및 보상 체계 개편’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계획”
□ ○○○○처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 보훈 정책 수립과 집행 과정에서
국민의 이해와 참여를 ❻제고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국민 보훈 의식 지수’에는 홍보 및 ❼선양활동 뿐만아니라 각종 보훈 정책
및 내용도 영향을 주고 있다고 판단하고, 현재 국정과제로 ❽추진중인 ‘보훈
대상 및 보상 체계 개편’을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바로쓰기]
[맞춤법]
❶ “나라 사랑 정신” → ‘나라 사랑 정신’
• 특정한 구문을 강조하고자 할 때는 작은따옴표 (‘ ’)를 쓴다.
※ 큰따옴표(“ ”)는 글에서 직접 대화를 표시하거나, 말이나 글을 직접 인용할 때 쓴다.
[낱말]
❷ 전년대비
전년 대비 → 지난해보다
❺ 전년에 비해 → 지난해보다
❻ 제고하기 → 높이기
• ‘전년’은 ‘지난해’로, ‘대비’나 ‘~에 비해’보다는 비교를 나타내는 조사 ‘보다’로 바꿔 쓰고,
‘제고하기’라는 한자말보다는‘높이기’로 쓰는 것이 더 이해하기 쉽다.
[띄어쓰기]
❷ 전년대비 → 전년 대비
• ‘전년 대비’는 한 단어가 아니므로 띄어 쓴다.
❸ 15세이상 → 15세 이상
• ‘이상, 이하, 이내’는 앞말과 띄어 쓴다.
❹ 발전시키는데 → 발전시키는 데
• ‘데’가 ‘곳’이나 ‘장소’, ‘일’이나 ‘것’, ‘경우’의 뜻을 나타낼 때는 앞말과 띄어 쓴다. 여기서는
발전시키는 것’정도의 뜻이고 ‘발전시키는 데에’처럼 조사 ‘에’가 결합할 수 있으므로 앞말과
띄어 쓴다.
※ ‘길을 걸어가는데 누가 길을 물었다.’에서 ‘-는데’는 어미이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❼ 선양활동 뿐만아니라 → 선양 활동뿐만 아니라
• ‘선양 활동’이 한 단어가 아니므로 띄어 쓰고, 명사 뒤에 오는‘뿐’은 조사이므로 앞말과
붙여쓴다. ‘뿐’뒤에오는‘만’은조사이므로앞말에붙여쓰고, ‘아니다’는형용사로 독립된 단어
이므로 앞말과 띄어 쓴다.
※ ‘바라보았을 뿐이야’에서 처럼 ‘-ㄹ/을’뒤의 ‘뿐’은 의존명사이므로 앞말과 띄어 쓴다.
❽ 추진중인 → 추진 중인
• ‘하고 있는’의 뜻을 나타내는 ‘중(中)’은 앞말과 띄어 쓴다.
출처 개정 한눈에 알아보는 공공언어 바로쓰기 (국립국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