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H추진 현황
- 작성일
- 2014.02.23 16:08
- 등록자
- 관리자
- 조회수
- 1120
4-H회 조직 육성 추진현황
1. 목 적
○ 대한민국 청소년의 4-H활동을 지원하여 청소년의 인격을 수양하고 농심을 배양하며 창조적 미래세대로 육성함으로써 국가발전에 이바지함
2. 추진방향
○학생4-H회원은 건전한 시민정신 습득과 농심 함양
○영농4-H회원은 지식농업경영 기반확립으로 차별화된 경쟁력 배양 및 선도적 농업인으로 양성
○4-H회를 지역현장 중심으로 내실 있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지역 중심의4-H 육성 및 활성화 추진
3. 근거법령 : 농촌진흥법 제2조 2항 및 한국4에이치활동 지원법
4. 중점 육성방향
○자주적 참여기반 구축과 4-H회 활성화 방안 마련
- 4-H활동 홍보 및 지역사회 자원봉사활동 강화를 통해 사회적 신뢰 구축
- 회의생활, 과제활동, 문화체험 등을 통한 4-H지도력 배양
- 4-H핵심인재 양성을 통해 대내외적 4-H활동 인식 제고
○각급 단위 4-H후원단체 지원 및 지도자 역량 강화
- 안정적 4-H육성을 위한 각급 단위 4-H후원단체의 조직정비 및 기금 확보 방안 지원
- 4-H지도자의 역량강화를 위한 단계별 교육훈련체계 구축
○4-H활동 주관단체 지정에 따른 제도 및 기반 조성
- 4-H활동 주관단체의 장기적 재원 확충 및 민간화 자생력 확보 방안 마련 및 정책유도
- 4-H운동 민간화에 따른 지방 지도기관과의 업무협의체 구성을 통한 역할 분담 및 주관단체 지원, 관리․감독 매뉴얼 확보
- 4-H회원 확대에 따른 정체성, 적극적 참여의식 확보를 위한 회원관리시스템 구축 및 점진적 회비제 전환 검토
5. 4-H회 조직 육성
가. 기본개념
○ 4-H회원 연령 : 만 9세 ~ 만 34세
○ 4-H조직 유형 : 학생4-H회, 영농4-H회, 일반4-H회
○ 기본방향 : 회원 수요에 부응한 단위 조직 육성, 관리
나. 조직 유형별 지도방향
□ 학생4-H회
○ 성 격
- 중․고등학교의 교육과정과 연계한 산학협동 차원에서 육성
ㆍ개발활동, 봉사활동 등 특별교육과정, 정규교과목 반영 등
- 학교4-H지도교사 중심으로 자율운영 강화
- 정보화경진대회, 과제교육 등 활동회원의 수요중심 지도
○ 중․고등학교 4-H회
- 방 향 : 학교(과)별 특성에 맞게 학교4-H지도교사 중심 육성
- 내 용 : 4-H이념교육, 과제활동, 회의생활, 농심함양, 문화체험, 도농교류, 경진ㆍ야영교육, 사회봉사활동 등
□ 영농4-H회
○ 성 격
- 후계농업인 확보 및 규모화, 기계화 등 농업경영을 선도하는 선진경영 농업인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육성
○ 방 향
- 국제경쟁시대 농업경쟁력 향상을 위한 경영능력 향상
- 품목별 전문적인 생산기술, 경영능력을 갖춘 전문가 양성
- 농산물직거래, 창업농교육, 정보기술 활용 등 회원 위주의 지도
- 한국농업대학 졸업생의 영농4-H회 영입을 통한 기존 영농4-H회원과의 선의의 경쟁 유도
○ 조직 구성 : 영농 종사 또는 희망하는 회원
○ 조직 유형
- 품목별 4-H회 : 동일 또는 유사한 작목을 재배하는 회원 조직
- 지역 4-H회 : 동일 지역에 거주하는 회원 조직
○ 지도내용
- 영농회원의 정예화 및 생활속의 4-H운동 확산
- 국제화, 정보화시대에 부응한 과제활동과 회원의 농업 경영능력 향상
□ 4-H연합회 육성 지도
○ 조직 근간
- 4-H연합회를 기초로 회원 자율적인 운영지도
- 단위 조직별 규약에 의한 사업계획 수립, 과제 활동 및 교육행사 추진 운영
○ 각급 단위별 회원구성
- 시군4-H연합회(시군농업기술센터) : 자율적으로 구성
․주요활동방향 : 회의생활, 지도력배양, 순회활동, 시도정보교환 등
□ 4-H지도자 양성
○ 각급 단위 4-H후원단체 활동 장려
- 방 향 : 해당 단위 4-H회원들의 실질적인 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사업설명 및 교육행사 주도적 참여 유도
․지방농촌지도기관 4-H육성업무의 효율적 추진 협조
- 4-H후원단체 조직 체계
․시군 4-H후원회(또는 4-H본부)/ 4-H연맹
○ 단위4-H회 우수지도자 확보 및 교육실시
- 마을거주 후계 농업인이나 농촌지도자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 지방 자체 계획으로 4-H 지도자 교육, 선진지 견학 등 개최
○ 4-H지도교사협의회 조직 활성화
- 방 향 : 학교4-H회 활동 기획, 회원관리 강화
․지방농촌지도기관 4-H육성업무의 효율적 추진 협조
- 4-H지도교사협의회 조직 체계
․시군4-H지도교사협의회 ⇒시도협의회 ⇒한국4-H지도교사협의회(중앙)
1. 목 적
○ 대한민국 청소년의 4-H활동을 지원하여 청소년의 인격을 수양하고 농심을 배양하며 창조적 미래세대로 육성함으로써 국가발전에 이바지함
2. 추진방향
○학생4-H회원은 건전한 시민정신 습득과 농심 함양
○영농4-H회원은 지식농업경영 기반확립으로 차별화된 경쟁력 배양 및 선도적 농업인으로 양성
○4-H회를 지역현장 중심으로 내실 있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지역 중심의4-H 육성 및 활성화 추진
3. 근거법령 : 농촌진흥법 제2조 2항 및 한국4에이치활동 지원법
4. 중점 육성방향
○자주적 참여기반 구축과 4-H회 활성화 방안 마련
- 4-H활동 홍보 및 지역사회 자원봉사활동 강화를 통해 사회적 신뢰 구축
- 회의생활, 과제활동, 문화체험 등을 통한 4-H지도력 배양
- 4-H핵심인재 양성을 통해 대내외적 4-H활동 인식 제고
○각급 단위 4-H후원단체 지원 및 지도자 역량 강화
- 안정적 4-H육성을 위한 각급 단위 4-H후원단체의 조직정비 및 기금 확보 방안 지원
- 4-H지도자의 역량강화를 위한 단계별 교육훈련체계 구축
○4-H활동 주관단체 지정에 따른 제도 및 기반 조성
- 4-H활동 주관단체의 장기적 재원 확충 및 민간화 자생력 확보 방안 마련 및 정책유도
- 4-H운동 민간화에 따른 지방 지도기관과의 업무협의체 구성을 통한 역할 분담 및 주관단체 지원, 관리․감독 매뉴얼 확보
- 4-H회원 확대에 따른 정체성, 적극적 참여의식 확보를 위한 회원관리시스템 구축 및 점진적 회비제 전환 검토
5. 4-H회 조직 육성
가. 기본개념
○ 4-H회원 연령 : 만 9세 ~ 만 34세
○ 4-H조직 유형 : 학생4-H회, 영농4-H회, 일반4-H회
○ 기본방향 : 회원 수요에 부응한 단위 조직 육성, 관리
나. 조직 유형별 지도방향
□ 학생4-H회
○ 성 격
- 중․고등학교의 교육과정과 연계한 산학협동 차원에서 육성
ㆍ개발활동, 봉사활동 등 특별교육과정, 정규교과목 반영 등
- 학교4-H지도교사 중심으로 자율운영 강화
- 정보화경진대회, 과제교육 등 활동회원의 수요중심 지도
○ 중․고등학교 4-H회
- 방 향 : 학교(과)별 특성에 맞게 학교4-H지도교사 중심 육성
- 내 용 : 4-H이념교육, 과제활동, 회의생활, 농심함양, 문화체험, 도농교류, 경진ㆍ야영교육, 사회봉사활동 등
□ 영농4-H회
○ 성 격
- 후계농업인 확보 및 규모화, 기계화 등 농업경영을 선도하는 선진경영 농업인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육성
○ 방 향
- 국제경쟁시대 농업경쟁력 향상을 위한 경영능력 향상
- 품목별 전문적인 생산기술, 경영능력을 갖춘 전문가 양성
- 농산물직거래, 창업농교육, 정보기술 활용 등 회원 위주의 지도
- 한국농업대학 졸업생의 영농4-H회 영입을 통한 기존 영농4-H회원과의 선의의 경쟁 유도
○ 조직 구성 : 영농 종사 또는 희망하는 회원
○ 조직 유형
- 품목별 4-H회 : 동일 또는 유사한 작목을 재배하는 회원 조직
- 지역 4-H회 : 동일 지역에 거주하는 회원 조직
○ 지도내용
- 영농회원의 정예화 및 생활속의 4-H운동 확산
- 국제화, 정보화시대에 부응한 과제활동과 회원의 농업 경영능력 향상
□ 4-H연합회 육성 지도
○ 조직 근간
- 4-H연합회를 기초로 회원 자율적인 운영지도
- 단위 조직별 규약에 의한 사업계획 수립, 과제 활동 및 교육행사 추진 운영
○ 각급 단위별 회원구성
- 시군4-H연합회(시군농업기술센터) : 자율적으로 구성
․주요활동방향 : 회의생활, 지도력배양, 순회활동, 시도정보교환 등
□ 4-H지도자 양성
○ 각급 단위 4-H후원단체 활동 장려
- 방 향 : 해당 단위 4-H회원들의 실질적인 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사업설명 및 교육행사 주도적 참여 유도
․지방농촌지도기관 4-H육성업무의 효율적 추진 협조
- 4-H후원단체 조직 체계
․시군 4-H후원회(또는 4-H본부)/ 4-H연맹
○ 단위4-H회 우수지도자 확보 및 교육실시
- 마을거주 후계 농업인이나 농촌지도자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 지방 자체 계획으로 4-H 지도자 교육, 선진지 견학 등 개최
○ 4-H지도교사협의회 조직 활성화
- 방 향 : 학교4-H회 활동 기획, 회원관리 강화
․지방농촌지도기관 4-H육성업무의 효율적 추진 협조
- 4-H지도교사협의회 조직 체계
․시군4-H지도교사협의회 ⇒시도협의회 ⇒한국4-H지도교사협의회(중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