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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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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복지지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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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복지지원단 업무 안내

  • 원스톱 맞춤서비스 제공을 통한 복지체감도 향상 도모
  • ‘국민중심의 맞춤형 복지전달체계 구축‘에 맞춰 주민센터 복지기능 강화, 복지담당 공무원 확충 등으로 현장 밀착형 공공복지서비스 제공기반 구축

기대효과

  • One-Stop서비스 실현 : 현재 읍·면에서 상담·신청 수행중인 복지서비스에 대한 내실화 및 단계적 서비스 확대 추진(장애인·노인·아동 등 대상별 복지서비스 종합 안내)
  • 찾아가는 서비스 활성화 : 노인·장애인 등 이동 제약 계층에 대한 방문상담·신청 등 취약가구에 대한 관리 체계화
  • 통합서비스 제공 : 복합욕구를 갖고 있는 저소득가구에 대한 복지·보건·고용·교육·주거 등 맞춤서비스 제공
  • 주민주도의 지역 내 문제해결 : 공공과 민간 복지 간 연계협력 활성화를 통한 복잡·다양 해지는 국민의 복지욕구에 탄력적으로 대응

업무수행체계

  • 대상자 발굴 : 읍·면사무소와 군 각부서, 지역주민 및 관련 기관에서 발굴된 대상자에 대해 읍·면사무소에서 초기상담 실시
  • 통합사례관리 실시 : 희망복지지원단을 중심으로 읍·면사무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내 서비스제공기관과의 연계 및 협력을 통해 대상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
    대상자별 서비스 제공계획을 수립하여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점검 및 사후관리실시
  • 자원관리 등 : 희망복지지원단이 중심적으로 수행하되 읍·면사무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 내 관련 기관과의 연계 및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점사업대상

  •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탈빈곤·자활 지원 가능 가구(기초생활수급자 중 특히 신규수급자, 기초수급 탈락자 등)
  • 차상위 빈곤가구, 특히 긴급지원 대상가구 및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탈락 가구 중 통합 사례관리를 통해 빈곤예방 지원 가능 가구

지원결정 및 절차

대상자접수⇒욕구조사⇒사례회의개최⇒대상자 구분 및 선정⇒서비스 제공계획 수립⇒종결

지원내용

의료비, 생활지원비, 사례관리대상자의 자활(취업)촉진 등을 위한 교육훈련비 지원, 기타사업비/가구당 최대 지원액 : 50만원(의료비 + 생활지원비 등)

QR코드

담당자

담당부서 :
주민복지실
담당자 :
희망복지팀
문의전화 :
061-430-3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