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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생행정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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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생행정서비스

우리 위생담당공무원은 모든 군민들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식품의 공급과 위생적인 접객문화를 조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위생행정서비스 첫째

우리는 고객에게 최대한 친절히 대하고 위생관련 민원은 신속, 정확, 공정하게 열과 성의를 다하여 처리하겠습니다.

위생행정서비스 둘째

우리는 군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부정 불량식품에 대한 정보 수집 활동을 강화하고 동 식품이 유통되는 일이 없도록 지도점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생행정서비스 셋째

우리는 주민이 이용하기 편리한 위생업소를 정착시키고 건전한 위생 문화공간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위생행정서비스 넷째

우리는 불친절한 자세와 행정처리로 인한 불편을 초래할 경우 즉시 시정하고 그에 따른 보상을 실시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성실히 수행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정성을 다해 실천할 것을 약속합니다.

서비스이행표준

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우리 사무실을 방문하신 경우

1. 민원인을 먼저 본 직원이 밝은 미소로 친절히 맞이하겠습니다.
2. 민원인을 30초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고 의자를 제공하여 편안하게 민원을 상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때에는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성심성의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4. 담당자가 없어 처리가 어려운 민원은 용건을 기록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그 처리결과를 민원인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전화로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로 민원을 요구하시는 경우

1. 전화는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2. 간단한 인사와 함께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3. 전화를 다른 사람에게 바꾸어 줄때는 5초이내에 연결되도록 하겠습니다.
4. 담당직원이 부재중일 때에는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으며, 통화여부를 반드시 재확인하겠습니다.

위생업무 서비스별 기준
  • 민원업무는 고객입장에서 최선을 다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구비서류 이외의 불필요한 서류를 요구하지 않고 아래와 같이 신속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위생 민원 업무를 신고, 허가로 분류하여 업종 별 법정처리기한 및 단축처리 기한 제공
민원구분 업종 법정처리 기한 단축처리 기한
신고 식품제조가공업, 일반·휴게음식점, 기타식품 판매업 3시간 1시간
허가 유흥·단란주점 3일 2일
  • 위생업소 지도·단속시는 투명한 행정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업소 출입시 정중한 자세로 식품위생감시원증을 제시하여 고객이 당황하지 않도록 취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 업소별 출입·검사 기록부를 비치하여 위생업소 지도방문시 점검 사항을 기록하여 실명제를 실시하겠습니다.
- 위반업소 적발시 위반사항에 대하여 의문이 없도록 자세히 설명드리 겠습니다.
- 지도점검이 끝나면 "협조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라는 인사를 한 후 업소에서 나오겠습니다.
- 위생영업 지도단속과 관련하여 어떠한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받지 않겠습니다.

  • 부정 불량식품 유통 및 불법영업을 철저히 근절 하겠습니다.

- 민간 명예식품위생 감시원과 식품위생감시원이 분기별 1회 합동 점검으로 유통중인 부정·불량식품 수거검사 및 정보수집 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 부정불량식품 발견시 30분 이내에 압류하여 폐기하겠습니다.
- 주민신고 전화(국번없이1399)를 설치하여 24시간 운영하겠으며, 신고 접수된 민원에 대하여는 2시간 이내에 현지 확인하여 6시간 이내에 처리하고 그 결과를 전화 또는 서면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주간에는 위생부서에서 야간에는 당직실에서 운영하며 신고자의 완전한 비밀을 보장해 드리고 신고 사항에 대해서는 1만원에서 30만원까지 보상금을 통장으로 지급하겠습니다.

  • 위생접객 수준을 한단계 향상 시키겠습니다.

- 식품접객업소 영업주를 위생관리책임자로 지정하여 매일 종사자에 대한 친절 및 손님접대 예절교육을 실시하도록 지도하여 밝고 명랑한 접객 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겠습니다.
- 식품접객업소 영업주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년1회에 걸쳐 청결한 업소 조성 및 친절한 손님 모시기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인·허가 관련 및 행정업무 사항에 대한 문의나 신청은 다음 장소로 연락해 주시면 친절한 자세로 양질의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민원부조리 신고센터」를 설치 운영하고 접수된 민원에 대해서는 안전한 비밀 보장과 함께 1일 이내에 시정조치후 서면 또는 유선으로 처리결과를 통보 해 드리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또는 보상
  • 민원인이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번이상 방문하였을 경우에는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최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고, 정중한 사과와 함께 교통비로 3,000원 상당의 물품 또는 현금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사항 등을 연락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 교육시키고 재발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인터넷을 통한 상담이나 문의에 대한 회신이 2일 이내에 이루어지지 않아 다시 문의하셨을 경우 그에 대한 답변을 12시간 이내에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고, 담당공무원이 인터넷을 통하여 공개 사과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군민참여 및 의견수렴

제공된 서비스에 대하여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또는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에는 문서·전화·우편·FAX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조사를 매년 12월중에 실시하고 그 결과를 청자골소식지 또는 인터넷 등에 공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군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사항

1. 군민 여러분께서는 친절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위생공무원이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위생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불친절, 불편하시거나 만족하지 못한 사항은 지적하여 주시면 반드시 시정 하겠습니다.
3. 다만, 법규나 제도상 또는 군민 다수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민원인의 뜻을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민원인께서 찾아오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 해 주시면 훨씬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5. 위생행정이 서비스헌장을 계기로 앞서가는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크고 작음에 관계없이 끊임없는 많은 의견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의견제출 및 신고하실 곳

  • 군 수 실 : 061)430-3211
  • 주민복지과 위생팀 : 061)430-3192, FAX 430-3149
  • 감사부서 : 061)430-3043
  • 생 활 민 원 : 국번없이 120
  • 부정, 불량식품 신고 : 국번없이 1339

강진군청의 문은 항상 열려 있습니다. 필요하시면 어느 누구나 이용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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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담당부서 :
민원봉사과
담당자 :
민원팀
문의전화 :
061-430-3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