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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복지행정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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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복지행정서비스

강진군 노인복지 행정인은 과거 우리 지역사회 발전의 주역으로서 국가와 사회에 헌신적인 노력을 해오신 노인들이 보다 편안하고 안정된 생활속에서 보람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노인복지행정서비스 첫째

우리는 모든 노인이 사회의 어른으로서 항상 존경받고 보람된 노후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봉사하겠습니다.

노인복지행정서비스 둘째

우리는 노인복지시설 운영의 내실화를 통하여 모든 노인이 건전한 여가생활과 활기찬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적극 노력 하겠습니다.

노인복지행정서비스 셋째

우리는 경제적으로 어렵고 소외받는 불우계층 노인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생활안정 기반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노인복지행정서비스 넷째

우리는 정신적·신체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인을 위한 재가 노인 복지사업 운영에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이행표준

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우리 사무실을 방문하신 경우

1. 민원인을 먼저 본 직원이 밝은 미소로 친절히 맞이하겠습니다.
2. 민원인을 30초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고 의자를 제공하여 편안하게 민원을 상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때에는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성심성의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4. 담당자가 없어 처리가 어려운 민원은 용건을 기록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그 처리결과를 민원인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전화로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로 민원을 요구하시는 경우

1. 전화는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2. 간단한 인사와 함께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3. 전화를 다른 사람에게 바꾸어 줄때는 3초이내에 연결되도록 하겠습니다.
4. 담당직원이 부재중일 때에는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3시간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으며, 통화 여부를 반드시 재확인하겠습니다.

노인복지 서비스 세부기준과 내용
  • 불우노인을 위한 복지 혜택 강화

1. 전 읍면에 경로식당을 확대운영하여 관내 불우노인이나 결식노인이 혜택을 볼 수있도록 주2회 이상 정기적으로 무료급식을 실시하겠습니다.
2. 관내 홀로사는 노인(65세이상)중 불우한 노인에 대하여 생신전날 선물 등을 지참 생신을 챙겨 드리므로써 더불어 사는 이웃 사랑을 실천해 가겠습니다.

  • 노인의 건전한 여가선용 지원

1. 노인여가시설(경로당)에 난방 연료비 및 매월 운영비를 지원하겠으며, 모범경로당을 읍면당 1개소씩 선정하여 운영 하겠습니다.
2. 노인복지기금 10억원을 조성토록 하겠으며, 기간중 발생하는 이자수입액의 80%를 노인회에 지원하여 건전한 여가생활 및 원활한 노인회가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경로효친 사상의 확산 고취

1. 매년 10월을 경로의 달로 지정·운영하여 노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경로의식을 높혀 나가겠으며, 어버이날 행사시에는 효자·효부를 발굴 포상하고 10월 노인의날 및 경로의달 행사시에는 모범노인 및 단체에 포상하여 경로효친사상 앙양에 기여하겠습니다.
2. 95세이상 장수노인에 대한 생신축하 등을 통하여 고령노인에 대한 경로의식 확산 및 건전한 노인우대 문화 정착에 앞장 서겠습니다.

  • 재가노인 복지시설 운영

1. 재가노인 복지시설인 "사랑의 집"운영을 통하여 정신적·신체적 장애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인들의 편의를 도모해 가겠습니다.
가) "사랑의집"에서는 주간보호사업, 단기보호사업, 가정봉사원 파견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나) 시설이용 희망자는 사랑의 집(☎ 433- 8006) 또는 군청 주민복지과 (☎ 430 - 3143)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노인복지회관 운영활성

1. 늘어나는 노인복지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건립한 노인복지회관(강진읍 교촌리 318-1번지)내에 노인분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각종 물리치료실과 체육시설물등을 설치하고 정신적으로 유익한 프로그램등을 개발하여 노인분들의 복지증진에 기여 하겠습니다.

군민참여 및 의견수렴

제공된 서비스에 대하여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또는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에는 문서·전화·우편·FAX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또는 보상
  • 민원인이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번이상 방문하였을 경우에는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최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고, 정중한 사과와 함께 교통비로 3,000원 상당의 물품 또는 현금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사항 등을 연락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 교육시키고 재발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조사를 매년 12월중에 실시하고 그 결과를 청자골소식지 또는 인터넷 등에 공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군민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1. 군민이 주시는 의견은 군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 신고하여 주시면 즉시 개선하여 보다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2. 군민 여러분께서는 자신의 취미나 능력에 맞는 자원봉사 활동 등에 적극 동참하여 주시기 바라며, 평생동안 축적된 지식, 기술, 경험 등을 젊은 세대와 함께 나눌 수 있도록 청소년 관련 행사 등에도 적극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군민께서 찾아오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해 주시면 보다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으므로 예약제도를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군민 여러분의 주위에 칭찬할 만한 모범 공무원이 있다면 알려주십시오. 선행을 널리 알려 모든 공무원의 표본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의견제출 및 신고하실 곳

  • 군 수 실 : 061)430-3211
  • 주민복지실 : 061)430-3152, FAX 430-3149
  • 감사부서 : 061)430-3043
  • 생 활 민 원 : 국번없이 120

강진군청의 문은 항상 열려 있습니다. 필요하시면 어느 누구나 이용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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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담당부서 :
민원봉사과
담당자 :
민원팀
문의전화 :
061-430-3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