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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행정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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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행정서비스

저희 강진군 건축행정공무원은 "건축행정은 군민의 재산권과 생존권을 보장하고 쾌적하고 매력있는 건축문화를 육성 발전시켜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양질의 건축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건축행정서비스 첫째

우리는 군민을 위해 존재한다는 공직자임을 깊이 인식하고 모든 민원을 군민의 편에서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건축행정서비스 둘째

우리는 건축관계 법령 등을 연찬하고 행정규제완화 등 제도개선사항을 실천하여 군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앞서가는 건축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건축행정서비스 셋째

우리는 잘못된 행정처리로 군민에게 불편이나 손해를 주게 되었을 시는 책임소재를 정확히 규명하여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건축행정서비스 넷째

우리는 군민의 의견을 항상 경청하고 겸허히 수렴하여 우리군 건축행정에 적극 반영하겠으며, 행정처리 결과의 가부를 분명히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달성을 위하여 우리는 서비스 이행 표준을 마련하여 반드시 실천하겠으며, 청자골 강진군민의 명예와 긍지를 항상 생각하겠습니다.

서비스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기 위하여 우리는 이렇게 준비하겠습니다.
  • 어떠한 고객이 찾아오더라도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담당자의 사진이 부착된 직원배치표를 사무실 입구에 설치하겠습니다.
  • 관련법령 등을 숙지하여 아무리 사소한 내용이라도 주민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어떠한 경우에도 1인이상씩 재석 근무토록 하겠으며, 서류 및 디스켓 목록을 작성, 담당자 책상에 비치하여 누구든지 고객의 요구에 응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찾아오시는 고객을 우리는 이렇게 모시겠습니다.
  • 민원인을 먼저 본 직원이 밝은 미소로 친절히 맞이하겠습니다.
  • 민원인을 1분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고 의자를 제공하여 편안하게 민원을 상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때에는 업무를 대신하여 처리할 수 있는 부담당자를 배치하여 업무처리에 공백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어 처리가 어려운 민원은 용건을 기록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그 처리결과를 민원인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전화로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 민원 고객을 우리는 이렇게 대하겠습니다.
  • 전화는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상냥한 목소리로 간단한 인사와 함께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사람에게 바꾸어 줄 때는 5초이내에 연결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직원이 부재중일 때에는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3시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으며, 통화여부를 반드시 재확인하겠습니다.
바람직한 민원처리를 위하여 우리는 이렇게 하겠습니다.
  • 건축관련 민원은 관계법령에 위배되지 않도록 확실히 처리하겠으며, 건축민원실명제를 실시하겠습니다.

1.접수된 민원은 즉시 검토하여 처리기간내에 신속·공정·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2.건축허가 신청 등의 복합민원은 일괄 검토 처리하는 원스톱방식으로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3.건축민원 처리과정에서 어떠한 경우에도 금품, 향응을 요구하는 일을 절대로 하지 않겠으며, 가부를 명쾌히 하겠습니다.
4.처리기간이 10일이상 소요되는 민원에 대해서는 진행사항을 전화 또는 서면으로 중간통보하여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겠습니다.
5.건축민원과 관련하여 민원인이 알아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안내문을 함께 보내 드리고 민원상담 및 처리과정에서 알게 된 개인정보에 대해서는 절대 보호토록 하겠습니다.

  • 건축신고 무료설계 기동반을 운영하겠습니다.

1.군청 및 각 읍·면사무소에 건축신고 무료설계 기동반을 설치하여 최고의 건축행정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2.민원인이 무료설계를 요청하는 경우 담당직원이 직접 현지를 방문하여 건축신고시부터 사용 승인시까지 무료설계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3.군청 경제발전과, 민원실 및 각 읍·면사무소에 항상 농어촌주택 표준 설계도서를 비치하여 민원인이 건축시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군민참여 및 의견수렴

제공된 서비스에 대하여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또는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에는 문서·전화·우편·FAX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또는 보상
  • 민원인이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번이상 방문하였을 경우에는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최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고, 정중한 사과와 함께 교통비로 3,000원 상당의 물품 또는 현금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사항 등을 연락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 교육시키고 재발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조사를 매년 12월중에 실시하고 그 결과를 청자골소식지 또는 인터넷 등에 공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고 서비스헌장 개정시 이를 반영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군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1.군민이 주시는 의견은 군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 신고하여 주시면 즉시 개선하여 보다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2.모든 도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군민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수적인바 모든 군민이 도로망실 및 손괴되지 않도록 주인의식을 가지고 다같이 도로 유지관리에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3.군민께서 찾아오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해 주시면 보다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으므로 예약제도를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군민 여러분의 주위에 칭찬할 만한 모범 공무원이 있다면 알려주십시오. 선행을 널리알려 모든 공무원의 표본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의견제출 및 신고하실 곳

  • 군 수 실 : 061)430-3211
  • 민원봉사과 : 061)430-3432, FAX 430-3429
  • 감사부서 : 061)430-3043
  • 생 활 민 원 : 국번없이 120

강진군청의 문은 항상 열려 있습니다. 필요하시면 어느 누구나 이용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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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담당부서 :
민원봉사과
담당자 :
민원팀
문의전화 :
061-430-3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