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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정행정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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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정행정서비스

우리 강진군 세무담당 공무원은 납세자 만족과 신뢰성 향상이 우리가 지향하는 최상의 가치임을 깊이 인식하고 고품질의 세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 하겠습니다.

세정행정서비스 첫째

납세관련 민원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여 납세자로부터 신뢰받는 세정풍토를 정착시키겠습니다.

세정행정서비스 둘째

납세자에게 불친절한 자세와 부당한 처리로 불만족이나 불편을 초래한 경우는 즉시 시정함과 아울러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세정행정서비스 셋째

사무실을 「지방세무 정보화센터」로 가꾸어 고품질의 세무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세정행정서비스 넷째

납세자의 과세정보에 대한 비밀을 보호해 드리고, 납세자 권리 행사에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 하겠습니다.

세정행정서비스 다섯째

납세자가 위법 또는 부당한 처분을 받았거나 필요한 처분을 받지못함으로써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당한 경우에는 신속하게 구제 받도록 안내 하겠습니다.

이와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세무행정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여 실천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이행표준

세무공무원의 납세자에대한 서비스 부문
  • 납세자가 사무실을 방문한 경우

1. 정문에서 안내를 맡은 공무원이 2분 이내에 주차와 사무실을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2. 신체에 장애가 있는 납세자는 원하는 경우 3분 이내에 방문하는 사무실까지 직접 모시고 가서 안내 하겠습니다.
3. 사무실 입구에는 업무별로 담당직원을 알려주는 안내 액자를 게시하고 직원 자리에는 명패를 비치하여 납세자가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 매일 1회 이상 사무실을 청소하여 항상 편안하고 쾌적한 사무실을 제공하겠습니다.
5. 납세자를 맞이할 때에는 명찰또는 공무원증을 패용하고 먼저 자신의 이름을 밝히며 납세자의 인격을 최대한 존중하겠습니다.
6. 방문후 4분이상을 기다리지 않도록 하고, 약속을 한 직원 또는 처리 담당직원이 없을 경우에는 기다려야 할 시간을 알려주거나 다른 직원이 대신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7. 납세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간단 명료하게 설명하고 질문 사항이 더 없는지를 묻고 최종적으로 불만 또는 이의신청을 제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문서 또는 통신수단을 통해 민원을 제기하였을 경우

1. 규정에 의한 민원처리 기준보다 처리기간을 2분의 1로 줄여서 처리하겠습니다.
2. 보다 깊은 검토와 협의가 필요하여 처리가 늦어지는 경우에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상황과 늦은 이유, 처리 예정기한을 3일 이내에 중간통지 해 드리겠습니다.
3. 납세자가 원하는 경우 직접 민원업무처리 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4. 회신할 때에는 답신자의 이름과 연락처를 표시하거나 알려드려서 의문사항 등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납세자를 방문하는 경우

1. 사전에 편리한 시간을 정하여 약속하고 방문자의 소속과 성명, 연락처, 방문목적, 방문에 소요되는 시간, 준비하여야 할 서류에 대해 최소한 1일전 까지는 알려드린 후 방문하겠습니다.
2. 방문시에는 즉시 신분을 밝히고 신분증을 제시하겠으며 최소 시간내에 업무를 처리토록 하고 동의를 얻은 후 필요한 행동을 취하도록 하여 납세자에게 불편·부당한 폐를 끼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3. 방문 결과에 대하여 불만 또는 이의신청을 제기할 수 있는 법적근거와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4. 쟁점사항에 대한 추가 설명자료를 제시할 수 있는 기회와 시간을 드리겠습니다.
※ 부득이한 경우 사전에 약속없이 방문하는 경우도 있음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전화를 걸거나 받을 경우

1. 인사말과 소속, 이름을 밝히고 정중하고 상냥하며 친절한 태도로 전화를 걸거나 받겠습니다.
2. 전화는 벨이 3번 울리기 전에 받도록 하고 최초 수화자가 문의 내용에 답변하되 사안에 따라서는 즉시 해당부서 담당자를 찾아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3. 답변이나 상담은 쉽게 이해할수 있도록 상세하면서 명확하게 설명하고 반드시 이해여부를 확인한 후 인사말과 함께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4. 바로 답변할 수 없는 사항에 대해서는 납세자의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기록하였다가 필요한 검토와 협의를 거친후 최소한 24시간 이내에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 점심시간(12:00-13:00)에도 전화를 받는 사람을 항시 대기 하도록 하여 전화민원 사항이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6. 일과시간 이외에도 당직실로 전화를 하여 주시면 필요한 민원을 익일 오전 12:00까지 신속히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7. 원하는 경우 문의한 사람의 이름과 내용에 대하여 보안을 지켜 드리겠습니다.
8. 전화응대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담당공무원에 대한 일일 교육은 물론 주1회 이상 주기적인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납세자의 권익보호 부문
  • 『납세자 권리헌장』을 교부 하겠습니다.

세금을 부과징수하는 과정에서 납세자의 권리가 부당하게 침해되지 않도록 조세범 처벌법의 규정에 의한 범칙사건 조사, 지방세 부과·징수에 필요한 조사, 기타 납세자의 권리보호를 위하여 『 납세자 권리헌장』1부를 납세자가 재무과를 방문할 때 즉시 교부하겠습니다.

  • 과세전 적부심제도를 운영하겠습니다.

납세고지서 발부후 이의신청, 심사청구, 행정소송등 사후적 구제를 받을 경우 시간적, 경제적 손실이 크므로 고지서가 발부되기 전에 실질적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도록 사안에 따라 사전적 구제를 위하여 7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과세적부심 제도를 운영하겠습니다.

  • 수정신고 납부제도를 운영하겠습니다.

취득세, 등록세, 주민세 등 지방세를 신고납부한 후 사정변경 등으로 당초 신고내용에 변동이 있을 경우 수정신고 납부토록 하여 납세자로 하여금 본의 아니게 불이익이 초래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조세전문가의 조력을 받을 권리를 부여 하겠습니다.

납세자가 지방세 범칙사건의 조사 및 세무조사시 변호사 공인회계사, 세무사 등 조세에 관한 전문지식을 갖춘자로부터 조력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세무조사 부문

1. 서류나 장부 등 세무조사에 필요로 하는 각종 자료는 원칙적으로 협조공문에 의하여 제출을 요청 하겠습니다.
2. 서류나 장부 등 자료의 제출은 조사대상자의 업무수행에 지장이 없는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요구 하겠습니다.
3. 한번 조사받은 사건에 대하여는 새로운 혐의가 발견되지 않는 한 다시 조사하지 않겠습니다.
4. 조사대상자 또는 업체를 방문할 때에는 조사대상 세목, 조사사유 등을 명기하여 세무조사 개시 7일전까지 납세자에게 통지토록 하겠습니다.
5. 방문전 조사대상자에게 자신의 소속, 성명과 전화번호, 방문목적, 조사에 소요되는 시간 등에 관하여 알려드리고, 협의후 조사대상자에게 편리한 시간대에 맞추어 방문하겠습니다.
6. 조사 대상자 또는 업체 사무실에 도착하면 반드시 신분증과 협조공문을 제시한 후 안내를 요청하겠습니다.

잘못된 세무행정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부문
  • 납세자께서 세무공무원의 잘못으로 부과된 세금에 대하여 두번 이상 정정을 요구했을 경우

1. 1회 정정요구시 즉시 정정하고 담당공무원에 대하여는 잘못이 반복되지 않도록 상위직위의 공무원으로 하여금 직무교육을 시키겠습니다.
2. 2회 정정 요구시 3,000원 상당의 물품 또는 현금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 하거나 유쾌하지 못했을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에 대하여 상위직위의 공무원으로 하여금 전화친절응대요령 교육을 시키고, 시외전화나 국제전화일 경우 전화요금 전액을 실비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서류 접수후 3일이내 중간통지(전화 또는 우편)가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했을 경우

조사후 민원인에게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고 실수나 착오로 민원처리가 잘못되었을 경우는 수수료나 쓰신 경비 전액을 실비로 보상을 해 드리겠습니다.

이행 결과 공표

우리 세무공무원은 납세자에게 약속한 서비스 이행표준 사항이 잘 이행되고 있는가를 매년 12월중에 평가하고, 그 결과를 다음연도 1월중에 강진군보 또는 강진군 홈페이지등에 공표 하겠습니다

납세자 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1. 지방세정 업무를 공정하고 성실하게 처리하여 납세자로부터 신뢰받는 세정풍토를 조성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납세자께서는 친절한 세무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며, 세무공무원은 친절한 세무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군 세무공무원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질 높은 세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세무공무원들로부터 불친절, 부당한 일들을 겪으실 경우 즉시 시정할 수 있도록 바로 지적하여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세법이나 세제상 불가피하게 납세자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납세자께서 사무실을 방문하시기 전 미리 방문 예약을 하여 주시면 훨씬 만족스런 세무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으며,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모든 지방세는 납세자가 납기 내 자진 납부하여 주실 때 우리 고장 살림살이가 더욱 튼튼해집니다.

의견제출 및 신고하실 곳

  • 군 수 실 : 061)430-3211
  • 세무회계과 : 061)430-3464, FAX 430-3469
  • 감사부서 : 061)430-3043
  • 생 활 민 원 : 국번없이 120

강진군청의 문은 항상 열려 있습니다. 필요하시면 어느 누구나 이용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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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담당부서 :
민원봉사과
담당자 :
민원팀
문의전화 :
061-430-3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