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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행정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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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행정서비스

우리 민원봉사과 전직원은 민원봉사행정 가치가 군민에게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양질의 행정서비스 제공으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신속, 정확, 공정하게 민원을 처리하는 민원행정 서비스를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 첫째

우리는 투철한 봉사 자세로 군민의 입장에서 민원을 처리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 둘째

민원팀을 방문한 고객이 불편이 없도록 안내 및 편의시설,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최대의 만족을 드리겠습니다.

행정서비스 셋째

민원인에게 불친절하고 부당한 행정 처리로 인해 피해를 주었을 경우에는 즉시 시정조치하고 그에 상응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 넷째

민원행정의 발전과 서비스 혁신을 위한 고객 의견을 존중하여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구체화하여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이행표준

서비스제공기준
  • 민원실에 민원인이 방문하시는 경우

1. 언제, 어디서든지 편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민원 안내 도우미 1명을 민원실에 배치하고 정성껏 도와 드리겠습니다.
2. 민원실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좌석배치도 및 안내판 시설이나 환경, 편익시설을 지속적으로 정비해 나가겠습니다.
3. 민원업무를 최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 중에라도 민원인이 찾아오시면 우선하여 처리하고 상담시에는 담당 직원을 호출하여 열린 민원봉사과에서 상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제증명 등 즉결 민원 처리는 4분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즉시 처리 하겠습니다.
- 업무 처리 담당자가 없을 때에는 다른 공무원이 대신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4. 민원인의 대기 시간을 지루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건강상담, 다양한 생활정보지, 잡지, 신문 등을 비치하여 대기시간을 유익하게 활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자민원장구, 전화, 우편 등을 이용하실 경우

1. 전화는 얼굴없는 만남으로 알고 상호간 신뢰성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공손 하고 친절하게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2. 친절한 전화 응대는 생활 기본 예절로 알고 지키겠습니다.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가부를 명확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사람에게 바꾸어 줄 때는 빨리 연결 담당자가 직접 전화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출장이나 휴가등으로 부재자의 전화는 반드시 메모하여 전달하고 전화를 걸도록 하겠습니다
3. 전자민원창구 등 통신망을 통해 민원 신청, 문의, 상담시 그 결과를 신속·정확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바람직한 민원 처리
  • 민원서류는 군민의 소중한 목소리로 여기고 정성껏 처리하겠습니다.

1. 민원 접수와 동시에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민원인 법정기일내(3일 이내) 에 처리토록하겠습니다.
2. 민원인에게 불필요한 서류를 요구하지 않고 행정기관의 보유 자체 공부로 확인할 수 있는 131종의 민원첨부서류는 감축하겠습니다.
3. 민원 처리 기한을 단축 운영하고 민원을 지연시키는 일이 없도록 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 처리 진행 상황을 문자메시지로 알려 드려 궁금증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1. 처리 절차가 복잡한 복합 민원은 후견인을 두어 심사 또는 처리기준, 과정, 예상처리 소요기간 등을 휴대폰문자메시지로 3일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2. 민원 처리가 10일 이상 장기간 소요되거나 민원인 요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으로 중간 처리 상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민원 처리 결과는 민원인이 알기 쉽도록 쉬운 용어를 사용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1.완결된 민원은 결과만 답변해 드리는 것이 아니라 후속사항 등을 명시하여 통보 하겠습니다.
2.불가처리된 민원은 법령상, 사실상 이유와 불복신청 제기방법, 대안 등을 명확하게 설명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 참여 및 의견 수렴 : 우리는 군민 의견을 소중히 하고, 고객의 칭찬·비난·불만의 소리를 겸허하게 수용하며, 업무 계획이나 수행시 사전 서비스 제공으로 예측 가능한 참여 행정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 의견 수렴

1. 고객이 전화, 서면, FAX,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이용하여 민원이나 의견을 주시면 고객 입장에서 충실한 답변과 업무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2. 고객과의 약속은 어떠한 경우에도 지키겠으며, 고객의 충고를 적극적으로 수용·반영하겠습니다.

  • 실명화 : 민원인을 항상 존중하는 마음으로 대하고 근무시에는 명찰 패용, 전화통화나 서면회신시 소속과 성명을 밝히는 등 실명화를 하겠습니다.
  • 참여 보장

1. 민원 사항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이 되거나 고객이 참여를 원하는 경우에는 참여의 문을 항상 활짝 열어 놓겠습니다.
2. 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해 끊임없는 개발과 혁신을 지향하고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우리는 군민과의 서비스 이행 사항을 성실히 준수하지 못했을 경우 개선에 대한 의견을 주시면 다음과 같이 이행토록 하겠습니다.
  • 민원실 방문 및 민원 처리 과정에서 불친절 응대를 받았을 경우

1. 상급자가 즉시 시인, 현장에서 시정시키고 고객에게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담당부서장이 직원들에게 친절서비스에 대한 재교육을 시키겠습니다.

  • 행정기관의 잘못으로 인한 2번 이상 방문시

1. 담당직원에 대한 지속적인 업무연찬 실시와 고의적인 지연·반려 등에 대하여는 철저한 조사를 통해 시비를 가리고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2. 행정기관의 잘못으로 재방문 할 경우 교통비로 3,000원상당의 물품 또는 현금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 진행 상황의 불이행으로 민원인에게 피해를 주거나 민원인이 요구한 대로 처리되지 않을 경우

1. 중대한 법령 위반 사실의 발견 또는 이행 상태가 불량할 때에는 지체없이 시정 조치하겠습니다.
2. 민원처리 진행사항 불이행으로 내용 확인을 위한 민원실 방문시에는 3,000원 상당, 전화시에는 2,000원 상당의 범위 내에서 물품 또는 현금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금품 요구자, 부정·비리 행위에 대한 신고를 해 주신 분의 신분을 철저히 보장하겠습니다.

군민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1. 공무원이 군민에 대한 봉사자로서 의무를 다하여 군민의 복지 증진과 높은 대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모든 군민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인 권리 행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 친절·불친절·불편하신 일들을 일일이 지적해 주신다는 취지를 이해하시고 그때그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상 또는 군민 다수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민원인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 조금의 손해를 보시더라도 다수를 위해 널리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민원인께서 직접 방문하여 상담을 원하시는 경우 사전에 전화를 주시면 군에서 상담자를 지정하여 장소를 통보하도록 하여 만족스러운 상담이 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십시요.
3. 저희 민원봉사과 전 공무원이 보다 친절해질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당부드립니다.
- 잘못된 점을 간과하거나 묻어 두지 마시고 반드시 연락하여 주십시오
- 고객 여러분 주위에 칭찬할만한 모범 공무원이 있다면 널리 알려 공무원의 표본이 되도록 하여 주십시오.

의견제출 및 신고하실 곳

  • 군 수 실 : 061)430-3211
  • 민원봉사과 : 061)430-3422, FAX 430-3429
  • 감사부서 : 061)430-3043
  • 생 활 민 원 : 국번없이 120

강진군청의 문은 항상 열려 있습니다. 필요하시면 어느 누구나 이용하십시오.

담당자

담당부서 :
민원봉사과
담당자 :
민원팀
문의전화 :
061-430-3422